배너
  •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한미정상 “평창올림픽 기간 중 군사훈련 중단” 합의

트럼프 “남북 대화 좋은 결과 나오기를…미국은 100% 文대통령 지지”

  •  

cnbnews 심원섭기자⁄ 2018.01.05 14:03:05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 저녁 30분간 전화 통화를 갖고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대화에 관한 양국간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면서 올림픽 기간 중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자료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 저녁 30분간 전화 통화를 갖고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대화에 관한 양국간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면서 올림픽 기간 중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우선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미 양국은)남북대화 과정에서 긴밀히 협의할 것이며 우리는 남북 대화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과 북한의 대화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해 확고하고 강력한 입장을 견지해온 것이 남북대화로 이어지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한이 더는 도발하지 않을 경우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할 뜻을 밝혀주시면 평창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이 되고 흥행에 성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으며,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께서 저를 대신해 그렇게 말씀하셔도 될 것 같다. 올림픽 기간에 군사 훈련이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셔도 된다고 화답했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대화 성사를 평가하고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희망한다면서 남북 대화 과정에서 우리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알려 달라. 미국은 100%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평창 올림픽 기간에 가족을 포함한 고위 대표단을 파견 하겠다한국 국민께 제가 한국 국회에서 연설하게 돼 큰 영광이었다고 전해 달라. 제가 한국 국회에서 연설한 것에 대해 굉장히 좋은 코멘트를 많이 들었다고 감사의 뜻을 표명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4일 밤 가진 통화 내용 요지다.

 

문 대통령: 북한이 더는 도발하지 않을 경우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할 뜻을 밝혀주시면 평창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이 되고 흥행에 성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남북 대화 과정에서 미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며, 우리는 남북 대화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과 북한의 대화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된다고 확신합니다.

 

트럼프 대통령께서 그간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해 확고하고 강력한 입장을 견지해온 것이 남북 대화로 이어지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문 대통령께서 저를 대신해 그렇게(올림픽 기간 한미연합훈련 연기) 말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올림픽 기간 군사 훈련이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셔도 됩니다.

 

남북 대화 성사를 평가하며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희망합니다. 남북 대화 과정에서 우리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알려주십시오. 미국은 100%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합니다.

 

평창올림픽 기간에 가족을 포함한 고위 대표단을 파견하겠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한국 국민에게 제가 한국 국회에서 연설하게 돼 큰 영광이었다고 전해주십시오. 제가 한국 국회에서 연설한 것에 대해 굉장히 좋은 코멘트를 많이 들었습니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