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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블랙리스트 행동대' 역할 문예위, 박명진 위원장은 자리지키고 A4 사과 한장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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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bnews 윤하나기자⁄ 2017.02.28 14:10:26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노동조합이 아르코미술관의 사내 게시판에 사측의 사과를 촉구하는 대자보를 붙였다. (사진=윤하나)


 

이른바 블랙리스트로 불리는 문화예술계 내부의 특정 인사 지원 배제에 부역해온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문예위)3년이란 오랜 침묵을 뒤로하고 지난 23일 밝힌 사과문이 오히려 문화예술인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문예위는 사과문을 통해 국민과 예술가를 위한 기관으로서 부당한 간섭을 막아냈어야 하나 그러지 못했다독립성을 확보하지 못한 기관으로서 힘이 없었고 용기가 부족했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임직원들이 지원 배제를 거부하고 배제가 최소화되도록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외부개입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데는 역부족이었다고 변명으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앞선 지난 8일 문예위 노동조합은 대학로 아르코미술관의 현관 내부 게시판에 블랙리스트에 대한 사측의 입장은 무엇인가란 대자보를 붙였다. 노조 측은 블랙리스트의 실행기관으로 지목되어 문화예술인과 일반국민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아직까지 침묵을 지키고 있다혹시 이 침묵의 지속이 사태를 해결할 대안의 부재 때문인지? 아니면 침묵이 문제 해결의 전략인지? 또는 입장 표명의 시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인지?” 묻는다고 밝히고 있다. 8일 작성된 대자보가 지난 21일 여러 언론사를 통해 기사화되고 문예위 측은 불과 3일 만에 문예위 홈페이지(arko.or.kr)을 통해 사과문을 올린 것이다.

 

블랙리스트 파문 이후 문예위가 현재까지 밖으로 드러낸 대응방식은 다음과 같다. 블랙리스트로 불이익 준 단체들을 올해는 국비지원 대상으로 대거 포함시키거나 올해부터 문예진흥기금 지원 심의위원을 추첨제로 선발하는 방식을 도입하거나 옴부즈만 제도를 실시하겠다는 정도다. 과연 이 3가지 대응방식이 진정성 있는 사과와 맞물린 해법일까? 문예위의 면피성 대책은 마치 이들의 공식 사과처럼 아직까지 현장의 문화예술인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노조 측이 사측의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한 대자보를 붙인 아르코미술관과 불과 5분 거리에서 지난 28일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블랙리스트에 분노한 문화예술인들의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에서 열리는 문화정책 대안모색 연속 토론회’(주최 문화연대)는 총 4회 중 3회를 진행했다. 3번의 토론회 중 가장 과열된 현장은 블랙리스트관련자에게 책임을 물을지에 대해 논의한 첫 토론회 자리였다. 이날은 특히 셀프면책을 선언한 문체부 및 이하 산하기관에 대해 수많은 문화예술인들이 노여움과 분노를 숨기지 않았다. ‘인적청산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인 예술인들도 많았다. 그런데 과연 이들의 분노가 상명하복에 속수무책인 말단 공무원만을 향한 것일까?

 

문예위 노조 측이 촉구한 사측의 공식 사과는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변명이 아니라 정확한 문제파악에 의한 사과와 구체적인 개선 의지였을 것이다. 하지만 문예위의 이번 사과문 발표를 통해 블랙리스트 사태와 무관하면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던 수많은 문화예술기관 공무원들은 불명예를 만회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다시 한 번 박탈당한 셈이다. 검열과 블랙리스트를 충실히 수행한 박명진 문예위 위원장의 자리가 굳건한 현재, 기관의 불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한 기관장이 내릴 수 있는 선택은 하나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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