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신간] 한의학과 인문학으로 푼 구취 치료법

"입 냄새 한 달이면 치료된다"

  •  

cnbnews 김복원기자⁄ 2017.02.23 18:03:04

위나라 조조는 촉한의 재상 제갈량의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 조조가 제갈량에게 입 냄새 치료제 계설향 5근을 선물한다. 동봉한 편지에는 작은 정성이라고 썼다. 향이 강하고 살균력이 있는 계설향은 정향(丁香)이라고 하는 한약재다. 계설향을 입에 머금고 있으면 구취가 중화된다. 조조가 계설향을 선물한 것은 편지에 쓴 대로 제갈량을 향한 작은 정성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속내는 적장인 제갈량의 입냄새를 조롱하기 위한 의도였다.

    

입 냄새를 인문학적으로 해석, 서양의학을 바탕으로 한의학적 치료방법을 제시한 실용서가 출간됐다. 김대복 한의학박사(혜은당클린한의원장)가 쓴 입 냄새 한 달이면 치료된다(다음생각 출간)'이다. 책에는 공자를 비롯하여 예수, 이순신 장군, 영조대왕 등 역사속의 인물과 저자가 직접 진료한 환자들의 다양한 구취 사례와 해결 노하우가 한의학적 관점으로 소개돼 있다.

 

입 냄새 치료법은 크게 서양의학과 한의학 두 가지다. 의학은 인체 연구를 통해 질병을 예방 하고 치료 하는 학문이다. 인간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의학은 자연과학적이고, 분석적인 경향의 서양의학과 순리적이고, 종합적인 방향의 한의학으로 발전했다. 의학의 근본은 같다. 두 분야는 특수성 못지않게 더 많은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의학의 발달은 각 영역의 특장점 수용, 종합과 분석, 나아가 융합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의학은 자연과학이면서도 인문과학이다. 질병 치료는 해부학적, 생리학적 방법은 물론이고 심리학적, 사회학적 접근 등 인간 행위 전반 영역으로 풀어야 한다. 이는 곧 인문학과도 통한다. 인문학은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영역으로 한다. 입 냄새는 인간의 질병이며 문화다. 그래서 한의학과 서양의학, 인문학으로 풀어야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일 수 있다.

 

구취환자 469례에 대한 후향적 연구 등의 논문을 쓴 저자는 동의보감을 비롯한 다양한 원전, 선각자들의 진료, 서양의학의 과학성에서 입 냄새 치료 원리를 찾았다. 또 많은 환자의 다양한 스펙트럼, 한의학의 전신적인 치료 효과를 저자의 다양한 임상경험으로 확인한 뒤 적었다.

 

내용은 7파트로 구성됐다. 1편은 문화와 구취다. 공자, 히포크라테스, 제갈공명 등 역사 인물과 입 냄새의 고민, 해소법을 다루었다. 2편은 조선의 구취다. 왕족과 사대부는 구취에 민감했다. 단종, 성종, 퇴계 이황, 충무공 이순신 등 선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법을 입 냄새와 연관해 분석했다. 3편은 현대인의 구취 증후군이다. 직장인과 주부의 불편함, 강사의 고민, 구취의 거리, 구취 대화법 등이다. 4편은 연애전선과 구취를 분석했다. 임신과 입 냄새의 관계, 소개팅과 구취 등 현실에서 직면한 문제를 다루었다.

 

5편은 한의학으로 본 구취 치료법이다. 편도결석, 후비루, 목이물감, 축농증, 위염, 당뇨, 간과 폐질환, 매핵기 등과 입 냄새의 관계를 상세히 추적했다.

6편은 동양의학 고전인 동의보감의 구취 치료법을 집중 분석했다. 동의보감에서 안내한 입 냄새 치료 10가지 약초와 범부채, 회향, 정화수, 참외씨, 천궁, 세신, 향유 등의 처방법을 기록했다. 7편은 필자의 대복 치료법을 안내했다. 구취 치료 25년 경험이 숨 쉬는 김대복한의학박사의 생생 정보통이다.

    

지은이 김대복 펴낸곳 다음생각 242정가 15000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